글제목 세무사 수수료, 얼마나 내야 하나요
작성자 비즈톡 (ID:aifabiz01) 조회수 1520
E-Mail 작성일 2020-07-28 오후 2:28:38
첨부파일

세무사의 세무대리 수수료는 공인중개사의 중개수수료처럼 법으로 정해져 있지 않다. 따라서 세무사마다 수수료책정금액이 다르고, 상담의 종류에 따라 얼마의 수수료를 부담해야할지 파악하기도 어렵다. 세금문제가 생겼을 때, 세무사 찾기를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다.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나 크몽 등 온라인 비대면 세무상담은 상담수수료가 공개돼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단순 상담서비스여서 실제 신고대리 등으로 이어졌을 때 얼마를 받는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실제 세무대리 수수료는 얼마일까. 택스워치가 조사해보니 세무대리 업계의 개략적인 수수료 수준은 파악됐다.

# 기장료 10만원 안팎, 매출에 따라 달라

가장 기본이 되는 기장 서비스의 수수료는 월 10만원 안팎에서 형성 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장은 장부를 대신 작성해주는 서비스여서 사업규모가 크거나 거래구조가 복잡할수록 업무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로 매출에 따라 수수료를 차등하고 있다.

또 법인사업자의 경우 개인사업자보다 기장수수료가 1.5~2배 수준으로 높게 책정돼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출 1억원 미만인 개인사업자의 경우 기장료가 월 10만원~15만원선이지만 법인은 월 20만원~30만원 수준이다.

최근에는 5만원 안팎의 기장료를 제시하는 세무사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1인 사업장이나 프리랜서 등 장부작성이 상대적으로 쉬운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 신고대리까지 맡기면 상담료는 빼준다

세무사를 만나면 우선 상담부터 하게 되는데, 상담에 만족해서 세금을 대신해서 신고하는 신고대리까지 맡게 되면 신고대리 수수료가 추가된다.

이 경우 상담수수료도 내고 신고대리 수수료도 내면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세무사들은 신고대리 수수료에서 상담수수료를 빼주는 혜택을 제공한다. 

세무사 입장에서는 사실 본래의 목적이 상담보다는 신고대리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 투입한 시간 정도는 서비스로 제공해주겠다는 의미가 된다.

신고대리는 세무사별로 그 수수료차이가 더 크다. 세무사마다 능력의 차이도 있겠지만, 고객들의 상황별로 신고대리 업무의 무게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종합소득세 신고대리는 적게는 10만원에서부터 50만원이상을 받는 세무사도 있다. 부가가치세 신고대리는 종합소득세와 연결되는 문제여서 수수료도 비슷하다.

양도소득세 신고대리는 세무사들이 가장 까다로워하는 항목으로 수수료도 센 편이다. 세무사별로 50만원 안팎의 수수료를 받지만 기본 수수료를 100만원 단위로 책정한 세무사도 있다. 양도소득세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세무사일수록 수수료는 올라간다. 잘 하는 만큼 제값을 받겠다는 의지다.

  

 

 

 

출처 : https://www.taxwatch.co.kr/article/tax/2020/07/24/0001

 

이전글 누구에겐 좀 가벼운 부가가치세
다음글 교수님의 빗나간 청약 재테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