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개정판에서는 다음의 사항에 중점을 두었다.
첫째, 실무에서 자주 부딪히는 사안이지만 업무를 보는 사람에 따라 처리방법이 제각각인 사례에 대하여 회계처리, 세금계산서 교부 등까지 일목요연하게 설명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기 및 전송시기에 따른 가산세 규정과 매입세액공제여부를 일목요연하게 설명 - 매입세액안분계산의 난해함으로 인하여, 실무상 오류가 발생하는 부분에 대한 접근방법을 설명 - 신용카드매출전표 및 매입세액공제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 - 공급시기 이전에 세금계산서 교부시 문제점 및 구제방법 - 국외 다자간 거래에 대한 영세율 적용 - 부동산 공동신축에 따른 부가가치세 과세여부, 소득세 수입금액 산입여부, 양도소득세 과세 여부와 관련된 사례를 설명 - 매입세금계산서합계표 과다기재가산세에 대한 과세관청 입장 및 상반된 심판례를 비교 설명하여 실무상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을 설명 - 국내거래 및 수출에서 반품거래에 대한 실무상 처리방법을 비교 설명 - 공동사업의 구성원 변경(추가, 탈퇴, 공유부동산 지분별 등기)시 사업자등록증 처리, 과세표준, 세금계산서 교부 등 - 두 개 이상의 사업장이 있는 경우 세금계산서를 교부해야 되는 사업장 및 교부받을 사업장 - 타인의 토지 위에 건물 신축 후 일정기간 사용하는 경우의 세무처리 - 새로운 사업장 신설시 사업자등록 및 매입세액공제 방법
둘째, 수출로 보는 거래 등 실무상 많이 발생하는 사례를 도표 및 회계처리까지 일목요연하게 설명하였으며, 특히 중계무역과 외국인도 수출 등 국외거래에 대하여는 도표로 알기쉽게 설명하였다.
셋째, 실무상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심층분석 및 keypoint”란을 두어 실무상 실수를 예방하도록 하였다.
넷째, 기타 2025년 개정세법 및 주요예규를 대폭 추가하고 과세관청과 심판례의 입장이 다른 경우, 이를 비교 설명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다섯째, 예규등의 구법 조문은 현행법 조문으로 기술하거나 병기하여 바로 책내용을 현행법조문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여섯째, 실무적으로 자주 접하고 있으나 이해하기가 난해한 부분은 QR코드를 이용한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다음 개정판이 발간될 때까지 독자들에게 최대한 사후관리를 하기 위하여 첫째, 부가가치세 체크리스트를 제공하여 부가가치세신고시 활용토록 하였으며, 둘째, 홈페이지(http://www.hantax.kr)를 통하여 발간 후 법령개정, 새로운 해석을 빠르게 제공하고, 상담실을 통하여 신속하게 궁금증을 해소하여 주고자 한다.
|